내일배움카드로 사회복지사 2급 취득 결심

내일배움카드로 사회복지사 2급 취득 결심

오늘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과정에서 내일배움카드 사용 여부와 관련된 내용을 공유하려고 해요. 많은 분들이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면서 국비 지원이 가능한지, 그리고 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해하시는데요, 저도 같은 고민을 하다가 결국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성공적으로 취득했습니다. 그 과정을 하나씩 자세히 설명해드릴게요.

1. 사회복지사 2급 취득을 결심한 이유

저는 노후 대비로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을 생각하게 되었어요. 사회복지사는 정년이 없고 앞으로의 전망도 밝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거든요. 그래서 자격증을 취득해 두면 여러모로 유용할 것 같았어요. 하지만 자격증을 따기 전에 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할 수 있을까 궁금해서 먼저 알아보았답니다.

처음에는 대학에서 수업을 들어야만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는 후기를 접하고 잠시 포기할까 생각도 했지만, 다행히도 지인들이 학점은행제를 통해 대학에 가지 않고도 자격증을 딸 수 있다는 정보를 알려주었어요. 이 말을 듣고 나니 다시 도전 의욕이 생기더라고요.


고용24 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2. 사회복지사 2급 취득 방법

먼저, 사회복지사 2급 내일배움카드 사용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관련 담당자에게 문의했어요. 그 결과 학점은행제는 대학교 과정이기 때문에 내일배움카드 사용이 어렵다는 답변을 받았죠. 내일배움카드는 직업 훈련을 위해 사용할 수 있지만, 학점은행제는 정규 대학 과정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국비 지원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비록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없었지만, 사회복지사 2급을 꼭 취득하고 싶었기에 다른 방법을 찾아봤어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전문대 졸업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고, 필수 17과목을 이수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3. 학점은행제란?

다행히 저는 대학을 졸업한 상태였기 때문에 필수 17과목만 이수하면 되었어요. 학점은행제는 대학에 가지 않고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제도인데, 교육비도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어서 저에게 딱 맞는 방법이었답니다.

학점은행제는 정부가 운영하는 온라인 대학과 같은 개념이에요. 고졸 이상의 학력만 있으면 누구나 이 제도를 통해 대학 학위를 취득할 수 있고, 다양한 자격증 시험 자격도 갖출 수 있어요. 실습을 제외한 모든 과목은 온라인으로 수강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방에 사는 저도 큰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4. 온라인 수업 과정

온라인 수업은 매우 간편했어요. 실시간으로 참여해야 하는 강의가 아니라, 녹화된 강의를 들으면 출석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어요. 출석 인정 기간도 2주로 넉넉하게 주어져서 시간 관리도 수월했습니다. 물론 과제, 토론, 시험 등의 대학 과정과 유사한 학습 활동이 있긴 했지만, 담당 멘토님께서 자료 제공과 함께 친절하게 안내해 주셔서 큰 어려움 없이 모든 과정을 마칠 수 있었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취득 신청


5. 사회복지 현장 실습

온라인 수업을 모두 마친 후에는 현장 실습을 진행했어요. 실습은 총 160시간을 이수해야 했고, 세미나도 함께 진행해야 했는데요. 세미나는 대학교에서 3회 정도 대면 출석이 필요했지만, 멘토님 덕분에 거주지 근처에서 실습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을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평일 8시간씩 실습을 진행해서 한 달 만에 실습을 끝낼 수 있었어요.

6. 자격증 발급 절차

실습까지 마친 후에는 마지막으로 자격증 발급을 위한 행정 절차를 진행했어요. 학습자 등록과 학점 인정 신청을 해야 했는데, 이 과정은 특정 기간에만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기간을 잘 맞춰야 했습니다. 멘토님께서 미리 안내해 주셔서 까먹지 않고 제때 신청할 수 있었어요.

신청 절차가 복잡하긴 했지만, 제공받은 가이드라인을 따라서 하나씩 진행하니 어렵지 않게 마칠 수 있었습니다.

7. 마무리하며

저는 처음에 사회복지사 2급 내일배움카드 사용 여부만 알아보려 했는데, 어느새 모든 과정을 마치고 자격증 발급까지 완료하게 되었습니다. 내일배움카드는 사용하지 못했지만, 학점은행제를 통해 저렴하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고, 멘토님의 도움 덕분에 모든 과정이 수월하게 진행되었어요.

만약 저처럼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을 고민 중이라면, 학점은행제를 고려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처음에는 막막할 수 있지만, 멘토와 함께 진행하면 더욱 수월하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거예요.

댓글 쓰기

다음 이전